[임신 후기 / 임신 8~10개월 / 28~40주]

 

 

Q. 아기가 작은 편이라고 하는데 작게 태어나면 병약한가요?

전34주째에 검진을 받았을 때 의사 선생님이 아기의 체중이 1700g으로 좀 작다고 하더군요. 진료 때마다 조금씩 자라긴 하는데 작게 태어나는 아이는 병약한 건 아닐까 하고 걱정이 돼요.

A. 합병증이 없다면 작게 태어나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임신 34주 때 체중이 1700g이면 확실히 작은 편이긴 하지만 원래 표준체중은 오차가 있어요. 크게는 10%정도 차이가 나기도 하죠. 아기가 체중미달인 경우엔 아기 자신에게 문제가 있어서 미달인 경우와 태반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해서 미달인 경우를 들 수 있어요. 태반과 자궁의 혈류량이 적어서 그럴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아기가 조금씩 자라고 있으면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에요. 간혹 “엄마가 잘 먹으면 아이가 크게 자라나요?”라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엄마가 많이 먹는다고 아이가 크게 자라는 건 아니에요. 식후엔 바로 움직이지 말고 30분 정도 쉬어주어야 자궁의 혈류량 증가에 도움이 돼요. 태아가 작을 경우 태아의 심박수와 양수량 등 의사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특별한 합병증이 없다면 작게 태어나도 병약할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Q. 임신 후기로 갈수록 왜 코피가 자주 날까요?

요즘 코피가 자주 나는데 임신 후기엔 코피가 자주 날 수도 있다고 들었어요. 왜 그런가요? 출산 후에는 원래대로 회복이 되나요?

A. 호르몬 영향과 혈류량 증가로 출혈하기 쉬운 상태가 되었기 때문이에요.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코점막이 민감해져요. 임신 후기가 되면 몸속 혈류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코 점막의 혈류량도 많아지게 되죠. 즉 코 점막이 얇아져 조금 헐어서 충혈되어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면 돼요. 때문에 코를 너무 세게 풀거나 코를 파거나 하는 평소의 작은 습관만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어요. 코피를 멈출 때는 눕거나 얼굴을 위로 향해 코를 막거나 하는데 이런 자세는 역류한 피를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코피가 날 때는 앉아서 앞을 보고 콧망울 근처를 강하게 10분 정도 누르고 있으면 멈추게 돼요. 건조하면 코피가 나기 쉽기 때문에 겨울철엔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겠죠. 임신 중 한동안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해도 출산 후엔 원래대로 돌아오니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랍니다. 단 10분 정도 지혈을 해도 피가 멈추지 않거나 대량의 출혈이 자주 있는 경우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세요.

 

 

Q. 태동이 심해서 잠을 못자겠어요. 아기가 괴로워서 심하게 움직이는 건가요?

가끔 한밤중에 눈이 떠질 정도로 격한 태동을 느껴요. 아기에게 문제가 있어 괴로워서 심하게 움직이는 건 아닌가요? 태동이 심해서 조산하는 경우도 있나요?

A. 심하게 움직여도 괜찮아요. 출산일이 가까워지면 태동이 있는지 확실히 체크하세요.

임신후기가 되면 아기의 체중이 늘고 아기가 차는 힘도 강해지기 때문에 태동이 격해지게 되죠. 특히 목욕할 때나 밤에 잠잘 때와 같이 엄마가 휴식하고 있을 때 태동은 더 심해지고 알아차리기 쉬워요. 아기가 괴로워서 심하게 움직이는 게 아니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태동이 심해서 조산하는 경우도 없어요. 오히려 태동이 적거나 움직임을 못 느끼는 게 걱정이죠. 임신 말기가 되어서 출산일이 가까워지면 아기의 움직임이 적어진다고들 하는데 이는 출산일이 가까워져서 움직임이 적어진다기보다 “움직이는 방법이 바뀐다”라는 표현이 맞아요.

출산일이 가까워져 아기의 머리가 골반 입구에 고정되면 지금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적어지는 것 뿐이에요. 아기가 움직이지 않거나 태동이 느껴지지 않는 건 매우 걱정스런 일로 산달에 들어서도 확실히 태동이 있는지 없는지 부지런히 확인해주세요.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주부 자격증 취득해..
모든걸 다할수 있는..
[LG생활건강][만..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