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개월에 배우는 건강밥상 교육법

음식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세요.
숟가락과 포크를 쥘 수 있는 소근육이 발달해, 엄마의 도움 없이도 손잡이 컵으로 음료를 마실 수 있어요.
편식이 생길수도 있고 놀이하는데 집중해 잘 먹지 않는 등 평상시와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하나. 아침식사는 절대 거르지마세요.
아침을 거르는 아이들의 경우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 주의력이 떨어지고, 공복감으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도 있어요.
소아 비만이나 소아 고혈압, 소아 당뇨 등의 발병률이 현저히 높아질 수 있으므로 꼭 챙겨 먹이도록 하세요.

둘. 식사시간은 정확히 지켜요.
식사는 규칙적으로 비슷한 시간대에 먹는 것이 좋아요. 적당한 식사 시간은 오전 8시, 오후 1시, 오후 6시 무렵으로 간식시간도 마찬가지. 1~3세는 오전 10시와 오후 2시. 4세 이상은 오후 3시쯤 한 번만 주는데, 다음 식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양에 제한을 두세요.

셋. 식사 시간은 30분을 기준으로!
아이들은 식사시간에 장난을 치면서 먹는 것이 당연해지고 식욕에도 기복이 심해져요. 식사가 끝났는데도 장난을 치느라 오랜 시간 음식을 붙들고 있는 경우에는 30분을 기준으로 치워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넷. 먹다가 흘리는 일은 다반사! 흘려도 스스로 먹게 놔두세요.
숟가락이나 포크를 들고 어설프게 먹다 보면 흘리거나 엎지르기 일쑤죠. 하지만 좀 흘린다고 해서 먹여주거나 혼내는 태도는 좋지 않아요.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켜보세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담지 않고 조금씩 주는 것도 요령이랍니다.

다섯. 식탁에 앉아 먹는 습관을 들여요.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즐겁게 식사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세요.
식탁의자를 사용할 때는 아이가 앉은 의자의 높이를 식탁 높이에 맞춰 아이와 다른 가족들의 눈높이를 같게 해요.

Tip. 혼자 먹기 시작한 아기를 위한 식기 선택법
홈이 여러 개 파인 식판에 음식을 조금씩 담아주면 아이가 밥을 먹는 데 흥미를 유도할 수 있어요. 깨지지 않는 플라스틱 제품을 고르고, 스푼은 아기의 입에 맞는 작은 크기로 깊게 파이지 않은 것을 골라요.
포크는 안전을 위해 찍는 부분이 둥글고, 손잡이가 크고 튼튼한 것이 좋아요. 컵은 빨대가 부착되어 흘리지 않고 마실 수 있는 제품을 권장해요.

 

19~24개월에 배우는 건강밥상 교육법

숟가락과 포크의 사용법을 익히게 해주세요.
이시기에는 숟가락, 포크, 젓가락을 구분해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방 능력과 자아가 형성하기 시작한다는 것.
모방 능력과 독립심이 생겨서 무언가 스스로 해보려는 의욕이 강해요.
엄마가 본보기가 되어 본격적인 식사 예절을 가르치기에 적절한 시기랍니다.

하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게 해요.
엄마가 말하기 전에 아이가 먼저 손을 씻으려고 하면 아낌없이 칭찬해주세요. 간혹 아이가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하고, 대신 식사는 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명확히 알려주세요.

둘. 음식을 입에 넣고 말하지 않게 하세요.
식사하면서 즐겁게 대화하는 것은 좋지만 입 안에 음식물이 든 상태로 말하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주세요.

셋. 식사시간에 TV 시청은 금물이예요.
아이에게 좋은 식습관을 갖게 하려면 부모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해요.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아이가 식사하면서 다른 행동을 하면 영양분 섭취와 식습관 형성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주의를 줘야 해요.

 

월령별 포크사용의 올바른 교육법

처음부터 밥상에서의 식습관을 잘 들여야 씩씩하고 바르게 자라나죠.
어릴 때 들인 식습관은 평생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밥을 먹기 시작하면 본격적인 식탁교육에 들어가야 해요.
올바른 포크사용법,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2개월 엄마가 함께 찍어주세요.
아이에게 포크를 주고 음식을 찔러보게 하세요. 제대로 하지 못하면 엄마가 손을 잡고 음식을 찔러준 뒤 입에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18개월 혼자서 먹게 해요.
포크로 찍기 쉬운 반찬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포크 사용을 어려워하면 엄마가 숟가락으로 반찬을 살짝 눌러서 포크로 찍기 쉽게 해주세요.

24개월 그릇을 잡고 먹게 하세요.
포크 사용이 서툴면 그릇이나 음식이 포크에 밀려 찍기 힘들죠. 한 손으로 그릇을 잡으면 그릇이 밀리지 않아 한결 쉬워진답니다. 또한 끝이 부드럽고 강도가 있는 포크를 쥐어주세요. 반찬 종류가 다양해지고 단단한 음식이 많아지므로 강도가 있는 포크를 골라주세요. 무겁지 않고 가벼운 플라스틱 손잡이가 달린 스테인리스스틸 제품이 좋답니다.

24개월 면 종류에 도전해봐요.
반찬을 찍는 것에 익숙해지면 포크 사이에 면을 걸어 먹는 연습을 시켜요. 국수나 스파게티보다는 우동처럼 면이 굵어야 연습하기 좋다는 사실!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G생활건강][만..
4월 태명이벤트에 ..
유튜브키즈로 요즘 ..
키영양제 괜찮내요
디게 좋은거 같아요..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