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 감성지수 높이는 생활 속 교육법

실컷 놀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신체를 발달시키고 정신적인 즐거움을 맛보게 되요.
다른 활동과는 달리 놀이는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며 여러 가지 놀이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삶의 지평을 넓혀가고 감각능력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게 되는 것이죠. 놀이가 가능한 환경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를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마음껏 그리게 해주세요.
아이는 그림을 그리면서 관심의 대상이나 감정, 생각 등을 반영하므로 아이가 그리기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감성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요.

아이가 2~3세경이 되면, 언제든지 무엇이든 그릴 수 있도록 벽에 칠판이나 종이 같은 것을 둘러놓고, 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 파스텔, 수채화 물감과 붓, 분필, 색종이 등 다양하게 재료를 제공해주세요. 스케치북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넓은 종이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것이 상상력 계발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을 보고 칭찬의 말도 아끼지 마세요!

음악을 즐기도록 도와주세요.
음악은 그림 그리기와 함께 아이의 감성을 풍부하게 만들어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능력을 발달시켜요. 아이가 소리에 따라 몸을 움직이거나 춤을 출 수 있도록 엄마가 같이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노래를 할 수 있는 2~3세경이 되면 노래를 많이 부르게 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을 자주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동요뿐 아니라 클래식 음악에 나오는 다양한 악기 소리와 오케스트라의 조화,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인 국악 등 다양한 음악을 접할 기회를 엄마가 아이들에게 제공해주는 것은 예술적 감성을 기르는 데 중요해요.

영상매체를 적당히 활용해요.
영상매체를 통한 교육 효과에 대해 의견은 분분하지만 일정한 시간에 좋은 프로그램만 시청한다면 영상도 좋은 감성교육 교재가 될 수 있어요.
영상매체를 통해 아이가 주변에서 보지 못하는 새로운 모습을 볼 수도 있고, 여러 사람들의 감정을 아이에게 설명하도록 해보고, 슬픈 상황에서는 왜 슬픈 기분을 느끼게 되었는지, 또 분노를 느꼈을 때 다른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대화를 통해서 엄마가 감성교육을 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방법은 아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도 되요.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G생활건강][만..
4월 태명이벤트에 ..
유튜브키즈로 요즘 ..
키영양제 괜찮내요
디게 좋은거 같아요..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