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변비가 생기는 이유 | 변비를 피하는 생활 습관
임신 중 변비가 생기는 이유
 

임신초기에는 황체 호르몬이 증가하여 장의 움직임이 약해질 뿐 아니라 점점 커지는 자궁이 장을 압박해 평소에 배변에 문제가 없던 사람도 변비가 생기기 쉬워요.
황체호르몬이 증가하면 대장 내벽의 근육이 이완되어 대장을 따라 항문쪽으로 밀어내는 힘이 감소하죠. 그 결과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이 대장 내벽으로 빠져나가고 변비가 되는 것이랍니다. 또 편식이나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 습관도 임신 중 변비를 일으키는 큰 원인이 되요.

변비를 피하는 생활 습관
하나. 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세요.
임신 중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 야채 등 섬유질이 풍부한 재로의 음식을 선택해요.

 
변비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과, 포도, 자두, 양배추, 고사리, 고구마 등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야채는 치료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임신부에게 좋은 변비예방식품이랍니다.
또, 아침에 일어나 찬 우유나 물을 마시면 장의 활동을 자극하여 자연스러운 배변을 유도하죠. 우유, 요구르트등 유제품과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 또한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두울. 적당한 운동과 수면이 필요해요.
적당한 운동은 변비뿐 아니라 임신부의 기초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해요.
적당한 운동은 몸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임신부가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면 치질을 유발할 뿐 아니라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변비는 가장 주의해야 할 증상이랍니다. 매일 20분 이상 걷는 운동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지만 수면을 유도하기도 해요. 깊은 잠은 몸과 마음의 피로를 없애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변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세엣. 배변은 그때그때 바로 해결해요.
임신부가 변비에 걸렸다고 해서 변비약을 함부로 먹는것은 금물. 변비는 치질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변비가 되면 배변시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고 그결과 항문의 정맥이 뭉쳐 혹처럼되는 치질을 일으킨다. 게다가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면서 그 압박으로 인한 항문 근처의 정맥류가 일어나기도 하므로 변의를 느끼는 즉시 바로 배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임신부가 치질을 앓고 있었던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증상이 조금 완화된다.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크포베이비 싸게 ..
서브웨이 샌드위치 ..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모든걸 다할수 있는..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