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달 동안 뱃속에 품고 있던 소중한 아기와 처음 만나는 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경이로운 순간!
아가웰 맘님들은 기쁨과 축복이 가득한 이 순간을 어디에서 맞이하고 싶으세요?

“가족과 함께 하는 것처럼 마음이 편한 조산원?” vs “위험에 대한 응급처치가 빠른 산부인과?”
두 곳 모두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현재 건강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고 임산부의 기분이나 스트레스 등 내적인 부분도 출산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무엇보다 임산부 본인의 마음이 편한 곳으로 결정하는 게 좋답니다.
조산원과 산부인과, 어떤 점이 다른지 한번 살펴볼까요?

 
응급상황 대처방법

조산원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조산원에서는 특별한 조취를 취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이동시켜요.

ㅁ 산부인과
언제 어떻게 벌어질지 모르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를 바로 할 수 있어요.

 
출산 전 대비

ㅁ 조산원
임신후 출산전까지 충분한 시간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분만을 하기 위해 조산원에 대기하고 있을 때도 산모가 원하면 음식이나 물을 먹을 수 있고 관장이나 링겔, 면도를 하지 않아요. 통증이 올 때 산모가 편한대로 위치를 바꿀 수가 있죠.

ㅁ 산부인과
혹시 모를 수술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산모가 수액을 맞고 관장을 해요. 또한 식사를 하거나 물을 마실 수가 없고 감염을 막기 위해 면도를 하게 되죠.

 
 

분만과정

ㅁ조산원
산모와 아기의 능력을 믿고 산모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최소한의 의료기술과 인위적인 접근을 허용해요. 산모와 아기에게 최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가족분만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요. 조명을 어둡게 하고 음악을 틀어주는 곳도 있어요.

ㅁ 산부인과
산모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기가 어렵고 획일화된 분만과정을 진행해요. 조명이 밝고 의사선생님과 간호사 등 의료진이 옆에 많이 있어, 산모에 따라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고 반대로 안심할 수도 있죠.

 

진통시간

ㅁ 조산원
진통을 줄여줄 수 있는 약물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길게는 2~3일까지 진통을 느낄 수 있어요. 오랜 시간 진통이 계속될 경우 자궁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ㅁ 산부인과
약물 사용으로 인해 진통 시간을 줄여줄 수는 있으나 산모에게나 태아에게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아기 머리가 커요
ㅁ 조산원
수술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분만시간을 오래 잡고 그대로 기다려요. 아기 머리가 몰딩되어 나오게 되는데 분만 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된답니다.

ㅁ 산부인과
아기 머리 크기가 10cm가 넘어가면 자연분만이 어렵다고 판단, 유도분만을 시도하고 그래도 안 될 경우 제왕절개를 하게 돼요.

 
 

분만 후

ㅁ 조산원
아기를 낳으면 씻기지 않고 아빠가 탯줄을 자르고 바로 엄마 품에 안겨줘서 아기를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감염의 위험이 있어요.

ㅁ 산부인과
아기를 낳으면 엄마에게 잠깐 보여주고 바로 아기에게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신장과 체중을 검사하고 씻기러 데려간 뒤 신생아실로 가게 돼요. 감염의 위험이 있어 얼마동안은 신생아실에 있게 되죠. 하지만 요즘 캥거루 케어 등 엄마가 아기를 안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병원도 늘어나고 있어요.

 

회음부 절개

ㅁ 조산원
조산원에서는 따로 회음부 절개를 하지 않아요. 대신 아기가 빨리 나오도록 유도하지는 않죠. 때문에 회음부 손상이 크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방향으로 찢어지는 등 산모의 상태와 아기의 크기 등에 따라 손상 정도는 다르다고 해요.

ㅁ 산부인과
분만 시 산모가 힘을 잘못 주거나 아기가 갑자기 나올 경우 회음부가 여러 방향으로 찢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절개를 하게 돼요. 출산 후 봉합을 하게 되고 2~3일 정도 회음부 부위가 아프고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인권분만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조산원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요. 획일화된 병원의 느낌이 자칫 산모는 환자고, 분만은 치료과정으로 여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조산원은 산모와 아기를 중심으로 모든 환경이 맞춰져 있고 조산사는 단지 출산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되죠.

산부인과나 종합병원은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가 빠르고 위생상태가 좋아 감염의 위험이 훨씬 덜해요. 또한 조산사 대부분은 간호사 출신인데 비해 믿을 수 있고 의료시설이나 환경이 좋답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것처럼 마음이 편한, 조산원
감염의 위험 down, 위험에 대한 응급처치 up! 산부인과
선택은 아가웰 예비맘님들의 마음이랍니다!!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4월 태명이벤트에 ..
유튜브키즈로 요즘 ..
키영양제 괜찮내요
디게 좋은거 같아요..
울집 새로운 인공지..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