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통이란?

분만진통과 비슷하나 효과가 없는 진통으로, 자궁 수축은 임신 초기부터 있을 수 있지만 예정일이 가까워올수록 더 자주, 그리고 강도가 세게 나타나는 것을 ‘가진통’ 이라고 해요.
즉, 가진통은 병적인 상황이라기보다는 임신 중에 흔히 생길 수 있는 자궁 수축이랍니다.

분만으로 진행할 진정한 진통인지 점차 잦아들 가진통 인지를 구별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심지어 분만을 했으면 진통이고 분만을 하지 않았으면 가진통이라는 농담을 하기도 해요.

 

가진통의 증상
진진통과의 구별이 굉장히 어려워요. 가진통의 특징은 주로 하복부의 불쾌감으로, 자궁 수축의 간격이 불규칙하고 짧아지지 않고 강도는 증가되지 않는다는 점이예요. 또한 자궁경관의 개대가 없으며, 진정제로 완화되는 특징을 가진답니다.

생활 가이드
가진통이라면 특별한 조치 없이 증상이 사라지게 되지만, 진통이 있는 당시에는 심호흡을 하며 진통 간격이 점차 짧아지는지 혹은 강도가 세지는 지를 면밀히 관찰하세요.
진통 간격이 짧아지고 강도가 세지면서 배 전체의 불쾌감이나 요통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진성 통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서 의사의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가진통과 진진통의 구분법

가진통과 진진통을 구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1시간동안 자궁 수축 시간이 얼마나 지속되는가에 달렸어요.
수축과 수축 사이의 시간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정확히 재어보는 것이죠.
자궁이 수축되면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을 자궁이 수축되는 시간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진통은 통증이 불규칙적이지만 진진통은 규칙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통증이 찾아온다면 그것은 진통이라고 보셔도 되요.
대개의 경우 자궁 수축은 처음에는 30~70초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지속되다가 점차 간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통증의 양상도 다르죠. 가진통은 아랫배나 허리가 뻐근하게 아프고 진진통은 아랫배와 함께 허리까지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하게 조여 오는 통증입니다.

어떤 임신부는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 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가진통은 자세를 바꾸면 통증의 정도가 사라지거나 호전되지만, 진진통은 자세를 바꾸어도 사라지지 않아요.
가진통과 진진통의 구분은 크게 어렵지 않으니, 진통이 온다고 해서 당황해 하지 말고 가진통과 진진통을 구분한 후 병원으로 향하세요.

 

가진통과 이슬

한마디로, 가진통은 출산 당일이 아닌 시기에 일어나는 자궁수축에 의한 통증이고, 이슬은 자궁 경부가 열리기 시작하면서 경부를 막고 있던 조직과 혈액, 분비물을 이슬이라고 해요. 이슬이 보인다고 해서 바로 진통이 오는 것은 아니고 2~3일, 늦으면 1~2주 후 진통이 오죠.

분만이 가까워진 가장 중요한 신호 ‘이슬’
많은 산모들은 피가 나오는 것을 보고 당황하게 마련이죠. 이럴 경우 이제 서서히 아기가 나올 준비를 한다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 처음에는 진통으로 태아를 밀어 내는 힘이 작용해서 자국경관이 서서히 열릴 때 태아를 싸고 있던 양막과 자궁벽이 벗겨지면서 약간의 출혈을 보이는 것을 말해요.

- 이슬은 계란 흰자처럼 끈적하고 묽은 물질과 피가 섞인 것이죠.
- 이슬이 비치고 난 후 빠르면 몇 시간 안에 혹은 2~3일 정도 뒤에 진통이 본격적으로 시작 되요. 경우에 따라서 이슬이 비치고도 일주일이 지나서야 양수가 터지고 분만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 피가 많이 나오면, 응급사태일 수도 있으므로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즉, 자궁수축촉진제가 적극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하면서 자궁경관이 열릴 기미가 보이는 것이죠. 출산 일주일에서 3일 전, 출산 직전에 나타나는 엄마도 있고, 경우에 따라 이슬이 비치지 않기도 해요. 진통이 시작되고 10분 간격으로 아프기 시작하던 것이 5분, 3분, 1분 간격으로 좁혀지면서 극심한 산통을 겪게 되죠. 일단 진통이 시작된다고 느껴지면 흥분하고 마음이 급해져 무조건 병원으로 달려가는데 결국 산모를 지치게 하는 결과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시작을 알리는 가진통을 느끼기 시작해요.
- 처음에는 자국 수축이 그리 심하지 않은 불규칙적인 진통이지만. 점차 수축이 심한 규칙적인 진통으로 바뀌고 마침내 주기적인 진통의 패턴이 나타나게 되요.

- 진통간격이 10분 이하가 되면 분만이 시작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빨리 병원으로 가야 해요.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4월 태명이벤트에 ..
유튜브키즈로 요즘 ..
키영양제 괜찮내요
디게 좋은거 같아요..
울집 새로운 인공지..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