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교육이란?

수면은 버릇을 길들이거나, 식습관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가가 배워야 하는 교육과 같아요. 보통 생후 4~6주부터 저녁에 재울 때 젖을 물고 잠이 들거나, 안지 않고서 잠들지 않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면 엄마는 힘들어지죠.
수면 패턴은 3~4개월에 이미 어느 정도 완성되므로 이 시기에 수면 교육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우선, 충분히 먹고 누워서 충분히 잠을 자도록 해주세요. 누워서 옷을 갈아입히고 동화책을 보며 이야기를 들려주고 노래 불러주거나 아기가 좋아하는 인형을 주고 잘 자라고 말한 뒤 불을 끄고 잠을 재우는 것이죠.
엄마와 같이 자면 같이 불을 끄면서 같이 눕고, 따로 잔다면 불을 끄면 잘 자라고 나오세요. 이런 패턴을 매일 매일 반복해야 한답니다.
처음에는 결코 쉽지 않아요. 잘 안되면 안아주다가 다시 눕히는 게 좋습니다. 4개월 지난 아이라도 수면 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아요.

 

수면교육을 하지 않으면?

4개월 이전의 아가들은 수면 의식을 하지 않아도 잘 자는 아가들이 많아요. 그런데 수면 교육이 되지 않은 아가들은 6~9개월이 되면 밤에 깨기 시작해서 잠들지 못하는 밤이 생기게 되죠.
3~4개월경에는 아기의 기억력이 별로 없기 때문에 먹이면서 잠을 재워도 잘 자요. 하지만 기억이 생기는 6~9개월 사이에 젖을 물고 잠드는 습관이 들은 아기들은, 밤중에 잠을 깨서 먹어야만 잠드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답니다.
원래 아기들은 어른과 마찬가지로 밤에 잠을 자는 동안 3~4번 이상 깨는데, 6개월이 지나면 잘 때 젖을 물고 잠들었던 기억을 되새겨, 깨서도 다시 젖을 물고 잠들려고 하죠.
처음에는 한두 번 깨서 먹으려 하다, 습관이 들고 시간이 지나면 밤에 3~4번 깨어 먹어야만 잠을 자는 아가도 많고, 심한 경우 밤에 8~10번 이상 깨어 조금씩 젖을 먹고 잠을 자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러면 엄마들은 너무 힘들어 하죠.

9개월에도 4~5번 깨고 먹이는 사투 끝에 잠을 자고 싶나요?
아니면 9~10시간 내리 자고 싶나요?

수면 교육을 어릴 때부터 확실히 잡아 놓으면 6개월 쯤 밤 9~10시간 잘 자고 모유도 잘 먹고 이유식도 잘 먹게 되는 아이들이 많답니다. 아이들의 수면, 4개월까지 길들여진 수면 습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수면교육 시 주의사항

하나.엄마가 안아주기 시작하는 순간 그것은 아기의 평생 수면습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세요.

두울.수면교육 시 아기가 울 때는 안아주는 방법도 따로 있답니다. 엄마의 왼쪽 허벅다리에 앉혀놓고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려주며 천천히 숙이면서 내려놓는 것이죠. 내려놓은 상태에서도 아기에게 팔베개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마치 닭이 알을 품듯 옆에서 감싸 안으며 심장소리를 들려주세요.

세엣.젖을 물고 자는 아기가 예뻐 보이세요? 자칫, 7살 10살이 되도록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네엣.아기는 추워도, 더워도 잠을 이루지 못해요. 주변을 따뜻한 상태로 포근하게 재워주되 푹신한 곳은 피해주세요.

다섯.아기침대에서 재워주세요. 아기는 소리보다 침대의 울림에 더 크게 반응할 수 있어요.

여섯.아빠와 수면교육 주의할 점과 방법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여 혹시라도 엄마가 집을 비우게 되었을 때 아빠도 충분히 지속 할 수 있도록 같이 배우고 이야기하며 같이 실천하세요. 아기의 훈육에 대한 최대의 적은 시어머니보다 남편이랍니다.

일곱.남편 역시 아내의 말을 믿어주세요. 아기를 24시간 돌보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자신의 아내이기 때문이죠. 자신이 아기를 업고 회사를 나갈 것이 아니라면 아내에게 육아방식은 맡기되, 옆에서 조수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세요.

 

베이비 위스퍼 식 수면교육 방법

수면의식
- 충분히 먹인 후 등대고 눕히세요.
- 잠옷으로 갈아 입혀요.
-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세요.
- 잘 자라고 말하며 사랑스러운 뽀뽀를 해주세요.
- 불을 끄고 재워요.
- 수면의식은 매일 똑같이 반복하세요.

밤에 아기를 잘 재우려면
-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재우세요. (저녁 8~9시 이전에 재우는 것이 좋아요.)
- 스스로 잠드는 법을 배우게 하세요.
- 수면의식을 하고 잠들게 해요.(안아주거나 젖 물려 재우지 마세요.)
- 건강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TV를 켜놓는 등은 자제하세요.)

졸린 아기의 신호
- 눈을 비비고 하품을 해요.
- 하품을 한다. - 눈이 빨개지면서 한곳만 멍하니 응시하며 움직임이 둔해져요.
- 옹알이가 활발해지며, 수다스러워져요.
- 사소한 일에 까르르 넘어가도록 웃어요.
- 팔다리 움직임이 갑자기 활발해져요.
- 소리를 지르며 버둥거림과 함께 신나게 놀아요.

아기 재울 때 체크 사항
- 배불리 먹였나요?
배가 부르지 않은 상태로 재우면 재우기도 힘들뿐더러 금방 다시 깨죠. 모유수유 3시간 간격으로 아가의 경우 2시간이 경과 했을 경우, 조금 더 먹이고 재우세요. 아직 2시간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일단 재우고 난 후, 시간을 두었다가 자는 상태의 아기한테 먹이도록 하세요.

- 기저귀를 갈아주세요.
기저귀 갈아 준 후 뽀송뽀송한 상태로 재우도록 하세요.

방 안 온ㆍ습도 체크
우리 아기 방 안의 적정 온도는 22도~23도, 적정 습도 50~60%가 가장 적당해요. 얇은 내복에 수면조끼도 입히고 이불을 잘 덮어서 재우도록 하세요.

소음 차단해 주기
고요한 정적보다는 엄마 아빠의 낮은 소리로 대화하는 소음은 아기 수면에 좋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작게 켜놓은 텔레비전 소리나, 라디오를 틀어놓는 것은 좋아요.

빛 차단해 주기
밝은 형광등은 다 끄고, 수면용 스탠드 정도를 켜주세요. 아기가 잠이 들면 모든 불을 꿔 어두운 상태에서 재워야 한답니다. 불빛 차단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형광등을 끄고 TV를 켜 놓는 경우, TV화면에서 움직이는 불빛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TV가 없는 방에서 재우든, 아니면 TV를 끄셔야 해요.

이제 본격적으로 재우기
아기들은 잠에 임박했을 때에 더 심하게 칭얼대거나, 온 몸을 비틀며 용을 쓰죠.
그럼 이 때 엄마들은 안고 있는 자세가 불편하다고 생각하여, 다른 자세로 바꿔 안게 되죠. 그러면 거의 잠들 뻔 했던 아기는 잠이 깨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잠투정을 한답니다.
일단 한 자세로 안고 재우기 시작했다면, 아기가 칭얼거리고 용을 쓰더라도 한 자세를 유지하세요. 만약 칭얼거림이 심해지면, 같은 자세에서 살살 걸어 다니거나 살짝 흔들어 주는 정도만 하세요.

 

새벽에 자주 깨서 우는 아기들을 위한 행동 미션

하루 30분씩 일찍 일어나게 하세요.
일찍 일어나서 해를 봐야 일찍 잠들 수 있어요.
늦게 자는 아기들은 대부분이 엄마아빠가 늦게 자는 습관이 있기 마련이죠.
아기는 엄마 아빠의 수면 리듬에 맞추면 안 되며, 밤늦도록 TV를 본다던지 각자의 이유로 수면시간을 늦추면 안 된답니다. 아기의 가장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9시예요.
하루하루 아침에 30분씩 일어나는 시간을 앞당겨 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되요.

잠든 뒤 한 시간 뒤에 잠을 깨우세요.
새벽에 자주 깨서 우는 아기를 위한 방법으로, 다시 재우는데 힘들 수도 있겠지만 한번 해봄직한 방법이랍니다. 잠든 뒤 깨워 20분 이상 놀아주고 다시 재워보면 새벽에 깨는 횟수가 점차 줄어들게 되죠.

오후 3시, 4시 이후에는 낮잠을 재우지 않아요.
애매한 시간에 낮잠을 재우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없어요.

잠들기 2시간 전에 목욕을 해주세요.
잠을 재우기 전, 목욕을 시키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 멜라토닌이 한꺼번에 분비되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요.

실내 커튼을 모두 걷어 집안을 밝게 해주세요.
햇볕을 쬐어 광합성 작용을 해주면 멜라토닌 분비가 빨라져 효과적이랍니다.

엄마아빠의 수면 시간에 맞춰 아가를 재우다보면 아가는 분명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기 마련이죠.
수면리듬을 규칙적으로 잡아주기 위해선 엄마아빠의 노력이 필요해요. 집안의 불을 끄고 잠들 수 있는 분위기를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낮 시간 동안은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활동하게 하세요.

잠들기 전에는 이제 잘 시간이라는 ‘확실한 신호’가 필요해요.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주부 자격증 취득해..
모든걸 다할수 있는..
[LG생활건강][만..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