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시기 | 이유식이 필요한 이유 | 이유식 단계별 특징 | 이유식 할 때의 주의할 사항 | 건강하게 이유식 먹이는 요령

 

이유식 시기

 

이유라는 것은 모유나 우유로만 영양을 받던 영아에게 여러 가지 반고형식을 주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고형식을 늘려나가 유아의 식생활로 이행하는 과정이랍니다.
기능적으로는 빨아 삼키는 행동에서 씹어 삼키는 행동으로 옮겨지는 과정이므로이유식은 반드시 숟가락을 이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아가의 나이가 3~4개월을 전후해서 반사 작용은 사라지기 시작해요. 입에 숟가락이나 음식을 넣어도 혀를 내밀지 않는 이 시기가 되면 이제 이유식을 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때쯤에는 아가는 어른의 밥그릇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몸을 굽히고 밥그릇을 만지려 하고 어른이 먹는 것을 보고 먹고 싶어 하고 침을 흘리기도 해요.
건강한 영아는 생후 4~5개월이 되면 자연히 젖 이외의 이유식을 먹으려는 의욕을 나타나며, 이유를 시작하는 시기는 생후 5개월, 체중 7kg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그러나 발육이 좋고 영아가 먹으려고 하면 4개월경에 시작해도 좋아요. 이유식을 먹기 위해서는 삼키는 입과 목의 근육과 혀의 근육 등 여러 가지 근육이 발달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아가가 미숙아이거나 발달이 좀 늦은 아가는 전문의와 상의해서 이유식 시작을 조금씩 늦출 수도 있어요.
요즘은 3개월도 안된 아가들이 8kg을 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몸무게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못해요. 일반적으로 분유를 먹는 아가는 이유식을 4개월에 가깝게 하는 것이 좋고 모유를 먹는 아가는 이유식을 6개월에 가깝게 하는 것을 권장한답니다.

이유식이 필요한 이유

첫돌 전의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유식!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 갖은 액체 형 식사에서 고형 식사로 바뀌어 가는 시기에 주는 이유기의 영양 보충식 이므로 이유식이 시작되면 성장 단계가 한 단계 높아진답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이상적인 영양을 제공해 주지만 신생아시기를 지난 아기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백일 이후 체중이 약6~7kg쯤(한국 소아발육표준치)되면 자연히 모유만으로는 성장 발육에 필요한 영양이 부족해요. 특히 열량이나 단백질, 철분 등의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모자라면 영유아 빈혈이 생기거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이 약해지는 등 여러 가지 영양 결핍증이 나타나죠. 그러므로 아기의 성장에 맞추어 모유나 분유 외에 다른 음식으로 모자라는 열량과 영양소를 보충해야 하며, 음식물의 종류와 분량도 점차 늘려야 한답니다.
이유식은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한다는 목적 외에도, 숟가락을 사용하여 씹고 삼키는 연습을 하면서 새로운 음식 맛을 경험하고 여러 가지 음식에 길들여지는 등 성장발달과 식습관 형성에 중요해요.  

이유식 단계별 특징

 

이유식 초기
이유식 초기에는 숟가락에 대한 친숙함을 갖는 시기로 영양 공급에 치중하기보다는 숟가락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삼키는 연습을 해야 한답니다. 처음 먹이는 이유식의 가장 알맞은 농도는 수프로, 일주일 단위로 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 농도를 진하게 하세요. 2개월 정도 지나면 걸쭉한 상태의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답니다.
비교적 야채 종류와 곡류가 알레르기를 덜 일으키기 때문에 이유식을 처음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단, 한 번에 한 가지 재료만 섞어줘야 알레르기 원인식품을 가려낼 수 있답니다. 미음 형태의 유동식으로, 하루 1회 50~100g 정도 먹이도록 해요.

이유식 중기
닭고기, 생선 등 단백질을 처음 접하는 시기로 아기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요. 이유식의 형태는 죽 상태이며, 하루 2회 140~160g의 이유식을 섭취 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무엇이든 집어 입에 넣으려고 하는 특징이 있어요.음식도 마찬가지로 아기가 혼자 먹겠다고 떼를 쓰는데, 이때 납작한 그릇에 이유식을 조금씩 담아주세요. 혼자서 먹는 법도 배우고, 손을 움직이는 동안 소근육과 두뇌 발달이 이루어진답니다.

이유식 후기
성장의 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시기로 치아와 잇몸을 사용하여 씹는 훈련을 하는 시기랍니다. 이때는 단백질, 칼슘을 포함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이유식을 먹이는 것이 중요한데, 어른 음식을 같이 먹을 정도로 씹는 능력과 소화 기능이 발달하므로 어른 반찬을 이용하셔도 좋아요.
단, 아기의 소화 능력을 고려해 음식을 만들 때 따로 덜어내 간을 약하게 해주세요. 그래야 아기 음식을 따로 준비하는 번거로움도 줄고, 유아식으로 넘어가기도 수월해진답니다. 쌀알이 그대로 살아 있는 무른 밥 형태로 하루 3회 300~36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해요. 식사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가르쳐 위생적일 뿐 아니라 바른 식습관도 길러줄 수 있답니다.

이유식 완료기
편식을 예방하고 일반식을 준비하는 시기로 아기가 다양한 식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일반 밥보다는 조금 진 형태의 덮밥, 볶음밥 형태가 적당하며 하루 3회 360~500g의 이유식을 섭취하세요. 아기가 돌이 지나가면서부터는 하루에 섭취하는 우유의 양이 500㎖가 넘지 않도록 조절해주세요.

유아식
일반식을 섭취하고 반찬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해요. 밥과 국을 기본으로 하되 반찬은 세 가지 정도만 준비하세요. 가짓수가 많을 경우 좋아하는 반찬만 골라 먹게 되므로 오히려 편식을 하게 된답니다. 반찬을 구성할 때는 열량을 비슷하게 배분하되, 싱겁고 담백하게 조리해 재료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이유식 할 때의 주의할 사항

- 아기의 건강과 발육이 문제없을 때 시작하세요.
- 음식물과 조리기구, 조리방법, 엄마의 손이 모두 깨끗해야한답니다.
- 이유식을 조리할 때는 간을 하지 말고 음식 고유의 맛을 보게 해주세요.
-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아요.  
- 이유를 시작하기 전에 수유시간을 규칙적으로 습관화하세요.
- 한 번에 한 종류씩 새로운 음식을 주며, 양을 늘릴 때는 2∼3일 간격으로 1숟가락씩 늘려요. 만일 설사나 구토, 피부발진이 있으면 몇 개월 동안 그 음식은 주지 마세요.
- 이유식의 초기 목적은 영양보다는 아기에게 새로운 맛과 감촉, 먹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데 더 초점을 맞춰요.
- 아기의 기분이 좋고 공복일 때 이유식을 주고, 처음 시작할 때는 오전 중의 수유시간 사이에 이유식을 주세요.
- 이유식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분위기를 유지해주세요.
- 이유식의 조리형태는 아기가 먹기 편하며 소화가 잘되는 유동식으로 시작하세요.
- 죽으로 시작해서 3∼4일 잘 먹으면 야채를 한 가지씩 첨가해나가고, 그 후에 두부, 생선, 달걀노른자 순으로 먹여보세요. - 이유식 중기와 후기에는 알갱이가 있는 음식을 주어 씹어 먹는 훈련을 해주세요.

건강하게 이유식 먹이는 요령

하나. 아기가 이유식을 뱉으면 몇 차례 다시 시도하세요.
아기가 싫어할 때는 억지로 강요하지 말고, 도저히 먹으려 들지 않으면 이틀 후에 다시 시도해요.
두울. 안아서 무릎에 앉히고 먹이고, 눕혀서 먹이지 마세요.
반드시 숟가락으로 떠먹이세요. 처음에는 숟가락을 입으로 쑥 집어넣지 말고 숟가락을 입에 갔다대고 이유식을 입 안쪽으로 흘려 넣어요.
세엣. 이유식을 뱉더라도 화내거나 조급해 말고 웃는 얼굴로 먹여요.
먹을 때는 엄마도 함께 꿀꺽 삼키는 흉내를 내면서 먹이세요. 알갱이가 있는 음식을 먹일 때도 마찬가지로 엄마도 씹어 먹는 흉내를 내세요.

 

▲TOP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G생활건강][만..
4월 태명이벤트에 ..
유튜브키즈로 요즘 ..
키영양제 괜찮내요
디게 좋은거 같아요..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