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전용 속옷을 입어야하는 이유
임산부 속옷관리 요령
임산부 전용 속옷의 종류
임산부 전용 속옷을 입어야 하는 이유
  임산부와 갓 출산한 산모에게 속옷은 단순히 몸을 보호하는 것 이외에 임산부에게는 체형 보정 및 태아 보호, 그리고 출산 후에는 산후 몸매 회복을 도와줘요.
특히 임신에 따른 체형 변화는 서서히 체중이 늘어나는 비만과 달라서 속옷을 잘못 입으면 자신은 물론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가슴의 크기 변화를 보더라도 임신 후엔 사이즈가 2컵 이상 늘어나는데, 전체적으로 고루 살이 찌는 비만과 달리 임산부들의 가슴은 아래 부분에서 시작해서 겨드랑이 부위까지 커지기 때문에 일반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유선의 발달을 막아 유선염을 일으키거나 가슴이 커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단, 가슴을 압박하지 않고 가슴의 무게를 받쳐 올려주는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모유 분비도 잘 되고 가슴이 처지지도 않는답니다.
임산부 전용 속옷을 입는 시기

임신 전 착용하던 브래지어가 좀 작다고 느껴지는 임신 4~5개월쯤부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브래지어는 산전용과 산전산후 겸용 브래지어로 나뉘어요.
산전용은 임신 초기부터 출산 전까지 사용할 있도록 보통 2컵까지 늘어나고, 산전·산후 겸용은 임신 5개월부터 수유기까지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보통 1컵 정도가 늘어나는데, 임신 중 체중이 10kg이내로 늘어나는 경우에 적당하답니다.
임산부들 중에는 답답하다는 이유로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출산 후 가슴이 처지는 가장 큰 이유가 되므로 산전용 브래지어는 되도록 항상 착용하세요.
또한 유선을 지지하고 있는 피부와 근육들을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유선이 피로해져서 젖의 분비에도 지장을 줄 수 있어요.
산후용 브래지어 크게 산욕용과 수유용으로 나뉘어요.
산욕용은 수유하기 편하고 장시간 누워있어도 등이 편하며, 수유 패드를 넣을 수 있도록 브래지어 안쪽 컵에 여유가 있는 게 특징이랍니다. 사용 기간은 출산 직후부터 6~8주까지로 와이어가 없어서 임신 중에도 잠자리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임신을 하면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세균의 침입을 받기 쉬우므로 팬티는 하루 2~3회 정도 갈아입어야 해요. 임산부용 팬티는 크게 산전용, 산욕용, 산후용으로 나뉘어요.
산전용 팬티 임신 중에는 배를 조금만 차갑게 해도 자궁 수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배를 충분히 감쌀 수 있게 팬티 앞부분이 높은 것을 고릅니다.

임산부 속옷관리 요령
 

하나. 임산부가 사용하는 브래지어, 팬티, 거들 그 외 피부에 직접 접촉되는 내의류는 세탁 시에 ‘유연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유연제의 성분과 호르몬과 같은 임산부의 피부 분비물이 화학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두울. 브래지어, 팬티, 거들과 같이 신축성이 있는 제품은 절대로 삶거나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 하면 안돼요. 고무사가 회복력과 탄력을 잃게 되므로, 제품의 기능이 발휘할 수 없게 된답니다.

세엣. 브래지어, 팬티, 거들을 손으로 부드럽게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부득이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세탁 망에 넣어 세탁해야 제품의 수명이나 형태, 기능이 유지된답니다.

 

네엣. 매직테이프가 부착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착용 시 매직의 거친 부분이 피부에 긁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타주변의 옷이나 제품이 붙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주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입매장에서 꼭 확인)

다섯. 매직테이프를 떼어낼 때에는, 잡아 뜯지 말고 수직으로 떼어내어야 제품의 수명이나 형태가 보존된답니다.

여섯. 산부용 제품은 일반제품과는 달리, 착용방법이나 착용상태에 따라 제품의 기능과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입 시 반드시 배우도록 하거나, 설명을 듣도록 하세요.

일곱. 임산부용 제품이든 일반제품이든 건조할 때에는 햇볕에 직접 말리지 말고 반그늘이나 응달에서 말려야 변색이 덜 되요.

 
임산부 전용 속옷의 종류

1. 거들
임산부용 거들은 복대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일반 거들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요. 따라서 임신 중 일반 거들을 입으면 오히려 태아나 임산부 모두에게 불편을 줄 수 밖 에 없어요. 임신 초기에 특별히 산전용 거들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그러나 배가 불러오는 5개월부터는 산전용 거들을, 산후에는 산후용 복대나 거들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① 산전용 거들
복부를 보호하여 자궁 수축을 예방하고, 중기 이후 배가 많이 나오면 허리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 배 위쪽의 피부나 근육이 과도하게 이완되지 않도록 받쳐주어 임산부는 물론 태아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임신 초부터 사용할 수 있지만 임신 5개월부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자궁과 골반이 벌어지기 시작하는 출산 2주 전에는 벗는 것이 좋아요.
* advice

아랫배나 배 전체가 눌리지 않고, 배를 충분히 덮어주는 제품이 적합해요.
만삭 때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둘레 조절이 되는지, 신축성은 좋은지 살펴보세요.
허리를 잘 받쳐줄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지, 배를 비스듬히 올려주는 기능이 잘 되어 있는지도 체크해봐야 한답니다.

② 산후용 거들
오로나 회음통이 줄어드는 산후 2~3주 후부터 사용하세요.
산후용 거들은 일반 거들과 달리 산모의 몸 상태에 맞게 조여 주어서 허리와 복부의 지방을 분배하는 효과가 있어요. 오로나 회음통이 있을 때는 상태가 안정된 이후에 착용하세요. 출산 후 3개월까지는 낮에는 산후용 거들을, 밤에는 복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3개월 이후에는 몸의 회복도에 따라 허리선을 교정해 주는 거들을 착용하세요.
* advice
시간이 갈수록 허리 사이즈가 줄어드는 것을 감안해 허리 조절 장치가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제왕절개한 산모의 경우 팬티 위에 거들을 입으면 상처에 자극을 줄일 수 있어요.

 

2. 팬티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질의 산도가 떨어져서 세균의 침입을 받기 쉬우므로 팬티를 하루 2~3회 정도 갈아입어야 해요.

① 산전용 팬티
임신 중에는 배를 조금만 차갑게 해도 자궁 수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배를 충분히 감쌀 수 있게 팬티 앞부분이 높은 것을 고르세요.
* advice
팬티의 앞부분이 높은지, 소재는 신축성은 물론 땀이나 분비물의 흡수력이 좋은 천연 소재로 되어 있는지, 팬티의 고무줄이 배를 압박하지는 않는지, 엉덩이를 충분히 덮어주는지 살펴보세요. 허리 뒷부분이 안정감이 있는 것이 좋답니다.
세탁 후에도 잘 줄어들거나 늘어나지 않는 소재여야하고, 분비물의 유무를 알 수 있도록 음부가 닿는 부분의 색깔은 이왕이면 옅거나 흰색으로 처리된 것을 선택하세요.

② 산욕&산후용 팬티
요로가 많은 산욕기나 늘어진 뱃살이 회복되는 산후 6개월까지는 전용 팬티를 입는 것이 큰 도움이 되요.
* advice
출산 후 누워서 생활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방수 처리가 잘 되는 제품이 좋아요.
이왕이면 팬티 앞부분까지 방수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실용적이죠. 배가 완전히 원 상태로 회복되지 않았으므로 역시 팬티의 앞부분이 높아야 안정감을 주고 복부 지방을 제거 하는 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3. 브래지어
가슴은 출산 때까지 대략 2컵 정도 커지고, 가슴 아래 부분부터 겨드랑이까지 커지기 때문에 가슴을 압박하지 않고 가슴의 무게를 받쳐서 올려주는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한답니다. 그래야 출산 후 모유 분비가 잘되고, 가슴이 쳐지지도 않아요.

① 산전용 브래지어
사이즈 선택은 매장 직원의 도움을 받아, 보통 임신 5개월째의 밑 가슴 둘레를 기준으로 구입하며, 임신 6개월이 지났다면 산후 밑 가슴 둘레가 줄어들 것에 대비해 현재의 개월 수에서 5(개월)을 뺀 다음 1~1.5를 곱해서 나온 값을 현재의 밑 가슴 둘레에서 빼면 적당한 사이즈가 나와요. (임신 5개월 이후 체중이 매달 11kg정도 늘어나는 것을 기준)

* advice
브래지어는 가슴을 충분히 감쌀 수 있고 신축성이 있는 소재로 만든 것이 좋아요.
착용 시 유두가 눌리지 않아야 하며 가슴이 겨드랑이 부분까지 커지기 때문에 가슴의 밑과 옆 부분까지 확실하게 받쳐주는 것이 좋답니다.
체중에 맞게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도록 브래지어 뒤의 후크 조절도 최소 6cm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으며, 산전용 브래지어는 되도록 항상 착용하세요.
임산부들 중에는 답답하다는 이유로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것은 출산 후 가슴이 처지는 가장 큰 이유가 된답니다. 또한 유선을 지지하고 있는 피부와 근육들을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유선이 피로해져서 젖의 분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크포베이비 싸게 ..
서브웨이 샌드위치 ..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모든걸 다할수 있는..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