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누면 진통도 기쁨이 되요.
임신부는 대부분 처음 접하는 낯선 환경에 둘러싸여 혼자 아이를 낳죠. 정신적․육체적 긴장으로 분만통증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어요. 이에 비해 집에서 분만하면 친숙한 환경에서 가족의 위로와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장점을 병원으로 옮겨 '부부' 혹은 '가족' 분만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 분만법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남편이 의료진을 신뢰해야 한다는 것이죠. 내 부인 만이 특별한 산고를 겪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모든 산모들이 겪어야 하는 과정이니 만큼 의료진을 믿고, 따라주는 것이 필요해요.

 

가족분만의 장점
부부분만의 장점은 산모가 정신적으로 큰 도움을 받게 되요.
낯선 환경에서 아는 사람이 곁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죠. 게다가 진통이 오거나 분만과정에서 움직일 때 남편이 몸을 지지해주거나 마사지해줌으로써 분만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남편 스스로의 긍정적 변화도 부부분만의 큰 장점입니다. 두려운 분만실 환경을 함께 경험한 남편은 아내와 자식에 대한 사랑이 '가슴'과 '피부'로 직접 느꼈다고 말합니다. 탯줄을 직접 자름으로써 '2세를 세상에 나오게 만들었다'는 긍정적인 책임의식도 갖게 됩니다.

 

가족분만의 단점
자리를 옮기지 않고 모든 출산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것 이외에는 자연분만과 같이 진통을 겪는 과정은 같아요. 그러나 가족 분만실 이용료가 있어서 자연분만에 비해 비용이 5만~12만원 정도 추가되며, 일일이 준비를 한 뒤 남편이 자르게 하는 과정은 번거로워요.

또한 가족 참여로 인한 세균 감염에 대한 우려도 높으므로 병원측에서도 두 배로 신중한 준비과정이 필요한 출산법입니다.

 


가족분만이 좋은 산모
가족 분만실의 특수 침대는 분만전 대기, 분만, 회복을 모두 한 침대에서 할 수 있어서 산통을 느낀 산모가 자리를 옮겨 다닐 필요가 없으므로, 산통이 불안한 산모들에게 안정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임신 중독증에 걸린 산모처럼 난산의 위험이 있는 산모도 가족분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 분만을 해서는 안되는 산모
전 과정을 남편이 도와줘야 하기 때문에 남편이 분만 광경에 대해 보기를 두려워하는 경우는 충격적으로 받아들여 후회하는 경우도 있으며, 의료진의 의도대로 움직여주어야 하는 남편들이 위로가 되기는커녕 구박하는 남편들까지 있으므로 산모에게 도움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더구나 10명 중 2명 정도는 탯줄을 자를 기회를 줘도 겁에 질려 스스로 포기하죠.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주부 자격증 취득해..
모든걸 다할수 있는..
[LG생활건강][만..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