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자연분만을 위해 평소 어떻게 생활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건강한 아기 출산을 위한 생활법을 체크해볼까요?


35세 이전에 임신하는 편이 좋다고해요.
35세 이상의 고령 임신부로 초산의 경우 제왕절개율이 높은 편이예요. 태아와 임신부 모두에게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게다가 산모의 나이가 많을수록 나이에 따라 분만을 위해 힘을 주는 정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35세 이전에 출산하는 것이 좋답니다.


비만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요.
임신했을 때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량은 11.5~16㎏ 정도예요. 체중이 늘면 아이가 나오는 산도도 살이 쪄서 비좁아져 자연분만이 힘들어질 수 있어요. 영양소는 고루 섭취하면서도 칼로리를 낮게 하는 등 식사 조절을 하거나 먹은 만큼 열량을 소비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직장 여성이 직장을 그만두거나 휴직할 경우 갑자기 살이 찌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자연분만을 하겠다는 의지를 갖아요.
제왕절개는 자연분만이 불가능한 경우에 선택하는 방법이므로 자연분만에 대한 의지를 갖는 게 가장 중요해요. 자연분만의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후 자연분만의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임신부 본인뿐 아니라 남편과 가족의 지지도 필요해요.
 

무리하게 유도분만 하지 않아요.
유도분만은 촉진제로 진통을 오게 하는 분만법이죠?
자궁경부의 상태를 확인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제왕절개 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 하는 게 좋아요.
 

출산을 돕는 동작을 익혀요.
산도를 넓게 하는 골반 펴기 자세나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는 고양이 자세 등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하면 좀 더 쉽게 자연분만을 할 수 있어요. 팔과 허리 스트레칭은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척추를 곧게 펴주는 효과가 있어요.


연상→이완→복식호흡 훈련을 하세요.
연상, 이완, 복식호흡법을 하면 분만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여 분만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어요.

꾸준히 연습해야 분만실의 다급한 상황에서도 제대로 할 수 있답니다.

 

연상 훈련 

평소 행복하고 즐거운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리는 연습을 하세요.
우리 몸은 기분이 좋을 때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태아와 즐거운 기분을 공유하고 분만 시 진통을 덜어준답니다. 연상 훈련을 꾸준히 하면 점점 엔도르핀이 나오는 시기가 빨라져요.

 

이완 훈련 

분만할 때에는 통증은 물론 두려움으로 인해 온몸이 경직되어 근육에 젖산이 축적되면서 피곤해져요. 경직된 상태는 자궁문이 열릴 때 방해가 되어 분만 시간이 길어지게 되죠. 평소 온몸을 최대한 이완시키고 긴장을 푸는 연습을 하도록 하세요.

복식호흡 

온몸에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로 양손을 배 위에 올려놓고 배를 부풀려 숨을 코로 깊게 5초 정도 천천히 들이쉬고 입으로 후 하면서 천천히 내뱉어요. 숨을 쉴 때에는 천천히 깊게 호흡해야 합니다.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주부 자격증 취득해..
모든걸 다할수 있는..
[LG생활건강][만..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