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먹는 우리아이 씹..
2013-07-11 까지
2013년7월15일
[오케이베이비] 오플라..
2013-01-31 까지
2013년 02월 01일
 
 
 

임신 30주차

아직 호흡은 불안정해요.

태아 크기 39.9cm
태아 몸무게 1,319g

엄마와 태아는요?

태아는 탯줄을 통해 태반으로부터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출생 직전까지는 호흡이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태아는 외부의 광원에 반응하여 광원을 쫓아가기도 하는데요. 출생 직후 신생아는 눈을 감은 채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신생아가 눈을 뜨면 빛의 변화에 반응 하지만, 시각 발달은 아직은 미비한 상태입니다. 태아의 머리는 점점 커지고 뇌의 발달도 가속화 됩니다. 이 시기는 반응 발달이 느린 태아조차도 소리에 반응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부터 엄마의 몸에선 초유가 만들어집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초유가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초유에는 면역체계가 약한 아기를 위한 면역성분이 들어있고 각종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모체는 임신 호르몬들로 인해 몸이 무거움을 많이 느끼며, 몸의 균형이 안 맞고 관절이 약해져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뱃속 아기가 아래로 내려가기 전까지 숨이 가빠집니다. 자궁이 커져 횡경막을 압박하기 때문인데요.이럴 땐 자세를 똑바로 해서 횡격막에 압박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고 잘 때도 머리와 쿠션을 받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는 이렇게!

뇌에 자극을 주는 태교를 해보세요. 몸의 움직임, 특히 손의 움직임은 태아의 장기에도 기운을 전해줘 건강하고 똑똑한 아이를 낳는데 도움을 줍니다. 직접 바느질한 아기 용품으로 태어날 아기에게 직접 선물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주의할 점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세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엄마가 직접 만드는 하나뿐인 물건입니다. 자부심을 가지세요. 지나친 욕심을 버리세요. 미완성된 2~3개 보다는 정성이 가득한 완성품 한 개가 낫습니다. 하나하나에 창의성을 발휘해 보세요. 이는 곧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체크포인트!

-조산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하루 4~5회 자궁 수축을 느끼게 됩니다.
-갈비뼈에 통증이 올 수도 있어요.
-넘어지거나 배에 충격이 가는 일은 피하세요.
-팔다리가 붓고 쉽게 피로를 느껴요.
-갑갑하고 위가 쓰려요.
-초유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조산

이 시기에 조산의 징후가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조산은 심하면 태아의 생명과 산모에게 치명적인 위험을 줄 수 있고, 미숙아 출산으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과 경제적인 비용도 적지 않습니다. 조산의 원인으로는 조기파수, 임신중독증, 자궁경관무력증 외에 약품이나 가스중독, 외상, 수술, 과격한 운동 또는 기계적 자극, 황체호르몬, 갑상선호르몬, 비타민 등의 부족도 원인이 됩니다. 치료는 안정을 취하고, 황체호르몬 ·진통제 ·자궁근육이완제를 사용하며 저지되지 않을 때는 보통의 분만과 같은 상태로 출산이 시작됩니다. 과로를 피하고, 원인 질환이 있으면 조기에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게 조산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조산의 징후

-출혈이 있습니다
질 분비물이 섞여 엷은 색을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인되는 즉시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의하세요.
-오줌을 지리듯 갑자기 뜨거운 물이 흐르는 느낌이 있습니다.
양수가 흐르는 느낌이 묽은 분비물이나 소변이 나오는 것과 느낌이 비슷합니다. 물의 양이 지나치게 많고 뜨거운 물이 흐르면 위험한 신호이니 즉시 병원으로 가서 의사와 상의하세요.
-자궁구가 열려 있습니다.
임산부 스스로 자각하기는 힘드니 평소 정기검진을 통해 자궁경부무력증인지 확인하셔야합니다.
-배가 주기적으로 팽창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조산일 확률이 높은 증상입니다.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LG생활건강][만원특가]..
[배시시 산모교실 노원] ..
[배시시 산모교실 안양] ..
[배시시 산모교실 대구] ..
[태명 이벤트] 08월 태..
비비엔다]마
마더스베이비
램프다우연]
레이퀸] 유
아리베베 친
릴헤븐]출산
밀로앤개비]
페도라]20
2015 보
타이니러브]
리본] 팅커
릴헤븐]데일
쟌피오베르]
그라노떼10
롤베이비]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