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먹는 우리아이 씹..
2013-07-11 까지
2013년7월15일
[오케이베이비] 오플라..
2013-01-31 까지
2013년 02월 01일
 
 
 

임신 32주차

태아의 움직임이 줄어드는 시기예요.

태아 크기 42.4cm
태아 몸무게 1,702g

엄마와 태아는요?

이 시기의 태아의 움직임은 줄어듭니다. 너무 역동적으로 움직여서 배가 아플 정도였지만 태아는 이 시기부터 움직임이 둔화됩니다. 이는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엄마의 뱃속이 비좁아서 덜 움직이게 되는 것뿐이랍니다. 피부는 윤기가 흐르면서 기관들은 더욱 성숙해집니다. 폐가 충분히 발달을 하지만 조산인 경우 아직 혼자서 호흡을 할 수 는 없습니다.

엄마는요. 태아가 점점 성숙해지는 만큼 엄마의 몸무게도 점점 빠르게 증가합니다. 자궁이 확장되어 횡격막을 압박하게 되고 복부에 압력을 증가시키므로, 속쓰림이나 숨이 차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들이고 가슴이 울렁거려 제대로 식사를 하기 어렵다면 한꺼번에 다 먹지 말고 여러 번 나누어 식사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바로 병원에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태교는 이렇게!

이 시기에는 부모가 태아를 완전한 인격체로 대하며 단순히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넘어서 모든 일을 함께 의논한다는 생각으로 아기와 이야기 해보세요. 부모가 아기의 인격을 존중해주는 것은 아기의 뇌 발달과 인성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널 기다리고 있어” “널 만나기 위해 즐겁게 출산 준비를 하고 있어”라는 식의 말을 건네보세요. 아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만큼 좋은 태교는 없습니다.


체크포인트!

-숨이 가쁘고 울렁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불규칙한 자궁 수축으로 배 당김이 심해져요.
-배가 가렵고 배꼽이 튀어나와요.
-조산을 조심하세요.
-출산준비를 해두세요.



임신성 당뇨병

고혈당의 정도와는 무관하게 임신 중 발견되거나 생긴 내당능 이상으로 정의합니다.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 즉,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면, 정상 임산부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에 걸린 임산부에게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할 만한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슐린 저항성과 분비장애 모두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이 있을 경우 거대아, 미숙아, 조산, 태아 사망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태아난 아기가 저혈당이나 호흡곤란, 비만이나 당뇨에 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증상은 없고 임신성 당뇨병은 산전 검사를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를 피하고 매일 자가 혈당 측정기를 이용하여 본인의 혈당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 체중이 갑자기 늘거나 자궁저가 갑자기 높아 졌을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균형식을 하되 하루 섭취 열량이 1400~1800kcal를 넘지 않도록 식사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혈당과 당뇨를 점검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고위험군이 아닌 임산부는 당부하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배시시 산모교실 부산] ..
[배시시 산모교실 목포] ..
[배시시 산모교실 순천/광..
[태명 이벤트] 10월 태..
비비엔다]마
마더스베이비
램프다우연]
레이퀸] 유
아리베베 친
릴헤븐]출산
밀로앤개비]
페도라]20
2015 보
타이니러브]
리본] 팅커
릴헤븐]데일
쟌피오베르]
그라노떼10
롤베이비]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