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먹는 우리아이 씹..
2013-07-11 까지
2013년7월15일
[오케이베이비] 오플라..
2013-01-31 까지
2013년 02월 01일
 
 
 

임신 2주차

난자가 성숙해지고 드디어 수정이 이루어져요.

태아 키 약0.2cm
태아 몸무게 약 0.1g

엄마와 태아는요?

임신지속을 위한 호르몬이 계속 분비가 되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뚜렷한 반응은 없습니다.

하지만 예민한 여성이라면 감기가 든 것처럼 미열이 나거나 온몸이 나른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신체적으로는 자궁은 수정란을 맞이하기 위해 혈액으로 된 두터운 막을 형성하고 수정 될 가능성이 있는 난자를 보호할 준비를 합니다. 임신 2주째에 드디어 수정이 이루어지는데요. 난자와 정자가 정확히 언제 결합하였는지 알기는 어렵기 때문에, 의사들은 편의상 임신하기 전 마지막 생리가 시작한 날을 임신 시작으로 간주하고 임신기간을 40주로 계산하게 됩니다.

태교는 이렇게!

태교는 임신 전부터 시작해야 좋습니다. 엄마는 현재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임신을 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의사와 상담하는 것부터 태교의 시작입니다. 유전적인 질환이 있거나 과거에 선천성 기형아를 낳은 적인 있는 여성은 반드시 임신 전 의사와 상담을 해서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 난소이상, 자궁근종, 간염 보균, 빈혈 등 사전에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대비하여 준비하세요.앞으로의 10달동안의 태교 계획을 남편과 함께 세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임신이 확인 되는 순간부터 출산까지의 기간 동안 태아를 위해서 무엇을 할지,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 어떤 음식이 좋을지 함께 나누고 고민해보세요.


체크포인트!

-배란일을 체크해보세요.
-술과 담배는 절대 안돼요.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쏟아진답니다.
-감기가 든 것처럼 미열이 나요.
-약은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X선 촬영은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영양 관리!

*
철분 *

임산부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영상분과 산소를 공급해야하는 건 당연하죠. 영양소와 산소 공금을 담당하는 건 혈액이며, 분만 했을 때, 출혈량이 많기 때문에 임산부는 특히 많은 혈액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임신 중에 철분 양을 다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임신 전반에는 26mg 이 필요해요.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은 견과류,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 간, 계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신 초기부터 철분과 그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더욱 좋겠죠. 또한,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을 먹으면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철분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 또는 구토증상, 설사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철분 때문에 소화불량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
엽산 *

엽산제는 임신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 1개월 전부터 엽산제를 복용하면 태아 기형을 미리 막을 수 있어 미국 공중위생국은 임신을 할 수 있는 가임 여성들에게 임신 한 달 전부터 엽산제재를 하루에 400마이크로그램을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고 해요. 엽산이 치명적인 무뇌아와 척추 이분증인 신경관결손증 등 태아의 기형을 예방할 수 있는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이지요.
엽산은 시금치에서 처음 분리되었으며, 브로콜리, 양배추, 콩, 시금치, 키위, 귤, 오렌지, 고구마, 포도 등 엽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매일 꾸준히 음식을 통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 엽산제를 따로 복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엽산 복용량은 임산부의 상태에 따라 다른데요. 임신 시 신경관결손증을 낳았던 여성들이나 당뇨가 있는 여성, 간질 같은 경련성 질환이 있어서 항경련성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임신 최소 한달 전부터 하루에 엽산제 4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병력이 없는 경우는 엽센제 4마이크로그램을 임신하기 최소 한달 전부터 최고 임신 13주까지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기형아 출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임신중이라면 임신중에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운 엽산, 철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 임산부를 위해 시판되고 있는 종합 비타민을 임신중 그리고 수유중에도 복용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모든 여성에게 똑같이 엽산의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 맞게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생활건강][만원특가]..
[배시시 산모교실 노원] ..
[배시시 산모교실 안양] ..
[배시시 산모교실 대구] ..
[태명 이벤트] 08월 태..
비비엔다]마
마더스베이비
램프다우연]
레이퀸] 유
아리베베 친
릴헤븐]출산
밀로앤개비]
페도라]20
2015 보
타이니러브]
리본] 팅커
릴헤븐]데일
쟌피오베르]
그라노떼10
롤베이비]순